
그룹 아이브가 가수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가수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아이브 2위 임영웅 3위 방탄소년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2월 22일부터 2025년 3월 22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01,738,65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지난 2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03,173,389개와 비교하면 1.39% 줄어들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이브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브랜드는 참여지수 579,881 미디어지수 2,316,844 소통지수 1,990,161 커뮤니티지수 2,633,7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20,60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173,171과 비교해보면 7.98% 하락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7,010 미디어지수 1,303,517 소통지수 2,592,686 커뮤니티지수 1,371,0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4,29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778,307과 비교해보면 3.16% 하락했다.
3위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25,893 미디어지수 1,192,968 소통지수 1,591,231 커뮤니티지수 3,413,0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23,10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448,716과 비교해보면 19.72% 상승했다.
4위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949 미디어지수 885,092 소통지수 1,671,396 커뮤니티지수 1,945,1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02,57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553,160과 비교해보면 28.24% 하락했다.
5위 세븐틴(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브랜드는 참여지수 371,140 미디어지수 891,844 소통지수 1,095,216 커뮤니티지수 1,443,7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01,91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257,717과 비교해보면 16.70%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가수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이브(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03,173,389개와 비교하면 1.3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67% 하락, 브랜드이슈 3.99% 상승, 브랜드소통 3.37% 하락, 브랜드확산 2.6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브랜드에서 독보적 아이콘으로 진화한 아이브 브랜드가 1위, 팬덤과 함께 성장하는 멀티테이너 임영웅 브랜드는 2위, 개인 활동뿐만 아니라 완전체 기대감으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3위가 됐다. 색다른 도전으로 역사를 만들어가는 블랙핑크 브랜드는 4위, 군백기를 앞두면서 캐럿과 함께하고 있는 세븐틴 브랜드는 5위를 기록했다”라고 밝혔다.
2025년 3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아이브, 임영웅,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세븐틴, 에스파, 빅뱅, 이찬원, ITZY, (여자)아이들, 영탁, 데이식스, 송가인, 르세라핌, 투어스, 카더가든, 정동원, 윤하, 이영지, 박진영, 트와이스, 장윤정, 장민호, 라이즈, 레드벨벳, 이승윤, 비비, 엑소, 프로미스나인, 성시경 순으로 분석됐다.